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TIP/생활정보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이직확인서, 4대보험, 구직활동 등)

by _소소_ 2023. 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소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은데 무려 1년 반 동안 열심히 회사생활을 하느라

블로그를 신경 쓸 겨를이 없었어요. ㅠㅠ 정말 너무 글을 쓰고 포스팅을 하고싶었는데 퇴직을 하게되어

천천히 다시 시작해보려고 해요. 

 

블로그 이웃님들 :) 다시 만나뵙게 되어 너무 반가워요. 

 

그래서 오늘은 실업급여 관련해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1년 6개월 정도 회사를 다녔고, 계약기간 만료로 인한 면직이어서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했어요. 

 

퇴사 시, 회사측에서는 2주 안에 이직확인서를 처리해주겠다고 했는데.. 역시나 2주 안에 될리 없는 회사 :(

하지만 회사도 바쁜걸 알기에 독촉할 수가 없었어요. (그래도 전화는 꼭 했음. 나의 권리니까 꼭꼭 잘 챙기도록 해요.) 

2주가 지나고서야 이직확인서가 처리가 되었다고 연락이 오자마자 고용노동센터로 달려갔답니다. 

 

드디어 받게된 고용보험 연락..기다렸어요

저는 이직 확인서가 처리 됐는지 매일 매일 고용보험 사이트와 휴대폰 어플로 들어가서 확인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었더라고요. 

 

이직확인이 되면 이렇게 카톡으로 연락이 옵니다. (이때까지 그냥 마음 편히 기다리세요:))

그리고 고용노동센터를 집 근처에 있는 곳으로 검색 후 가심 됩니다. 저는 강북구에 살고 있어서 

'강북성북고용센터'로 갔어요. 

 

여기서 알아둘 팁 Tip

연초에는 고용보험 신청자가 많아 현재 기준(23. 1.)으로 출생 월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이 다르다고 해요. 

1, 2, 3, 4, 5, 6월 생들은 월, 수, 금요일에 방문 가능하며,

7, 8, 9, 10, 11,12월 생들은 화, 목, 금요일에 방문 가능하다고 합니다. 

 

월요일에 당장 가고 싶었지만, 생일이 10월이라 화요일에 가야만 했어요. :-(

출처-고용보험 사이트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고용노동센터를 방문하기 전에 일단 해야 할 일들이 있는데, 

  1. 이직확인서 처리 되었는지 확인(회사측)
  2. 4대보험 상실 되었는지 확인(회사측)
  3.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미리 듣기(본인): 교육은 신청 전 듣는 교육으로 2주간만 인정되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너무 일찍 들었다가 두 번 들었어요.. OMG
  4. 워크넷에서 구직신청 하기(본인)
  5.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본인): 고용노동센터 가셔서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만 확인 되시면 바로 방문 가능합니다. 

결국 본인이 해야 할 항목은 3, 4, 5번입니다. 1, 2 항목은 회사에서 처리해주는 거니 기다리는 수밖에 없어요. 

 

저는 3, 4번만 하고 5번 항목은 직접 고용노동센터에 가서 했답니다. 

출처-고용보험 사이트

혹시 이직확인서 외에 4대보험이 제대로 상실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고용보험 사이트 내 노란 배경으로 되어있는 '고용보험 취득, 상실 신고 및 이력조회', '4대보험 가입내역서 발급'을 클릭하시면 개별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또한 고용센터를 꼭 우리집과 가까운 곳으로 지정해야 하기 때문에 고용보험 사이트 내에 고용센터 찾기에서

시/구/동 명을 입력하시면 근처 고용노동센터를 안내받으실 수 있답니다. 

 

로그인의 경우 금융인증서 로그인, 공동인증서 로그인, 간편인증 로그인 이렇게 3가지로 할 수 있는데, 

저는 간편인증이 편하더라구요. 

늘 카카오톡으로 쉽게 인증하고 로그인했답니다. ! 

출처-고용보험 홈페이지

 

이직확인서 확인은 '이직 확인서 처리여부 조회'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기간을 설정하신 후, 검색하시면 아래에 뜨고 혹시나 회사에서 처리를 안해주었다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이직확인서의 경우 처리가 되었을 때 이렇게 보여지는데요, 

사업장명, 이직사유, 이직코드, 피보험 단위기간, 평균임금 등으로 보여집니다. 

 

일단은 실업급여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이직사유(계약 만료, 결혼으로 인한 지역 이전 등의 사유..)가 분명히 있어야 하고,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하는건 모두 알고계시겠죠?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 되어야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직 확인서의 처리상태의 경우 접수완료와 처리완료가 있는데, 처리 완료가 되어야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기간, 총 금액 등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이렇게 모바일로도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및  온라인 교육 등 확인하실 수가 있고요.

저도 온라인 교육 열심히 듣고, 워크넷에 자소서도 올리고, 실업급여 신청을 완료하였답니다. !:) 

 

다음 포스팅은 직접 강북성북 고용센터에 다녀온 이야기로 만나보도록 할게요!

그럼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